8/09/2012

나의 오디오용 컴퓨터 - Atom320 - My Computer Audio

지금 내가 코드 Chord Qute HD에 물려서 DSD를 플레이하고 있는 음감용으로 만든 컴퓨터이다.

케이스는 실버스톤 SilverStone이라는 브랜드인데 앞면이 두꺼운 알미늄 절삭판이어서 마무리가 미려하다 그러나 나머지 부분은 도색이 얇게 되어져 딱딱한 것에 찍히면 칠이 쉽게 벗겨져 보기가 않좋다. 하튼 나름 좀 어렵게 찾은 HTPC 전문 대만 업체의 제품이다. 무소음으로 만들기 위해 팬없이 자연 공랭에만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과열이 염려되어 좀 큰 케이스를 선택했다.

내부가 널널하다 외쪽에는 DC to DC 전원장치 하나가 바닥에 있고, 위에 나사 두개가 박힌 것은 삼성 Samsung SSD이다. 나머지는 텅비어있다. 오른쪽에는 아톰보드 Atom board 하나와 솜오디오SOtm tx-USB가 PCI 슬롯에 꽂혀있다. 저 보드는 ECS에서 처음 만든 Atom320 보드라고 하는데 용산 주말 장터에서 거의 줏은 것인데 다른 보드보다 소리가 좋다.^^
솜오디어 USB카드SOtM tx-USB Card는 작년에 그곳에서 잠깐 아르바이트(?)를 하고 받은 것인데 그 때 당시 우분투Ubuntu에서 MPD로 스텔로 U3 DDC에 MSB DAC에서 테스트 할 때는 크게 음질의 효과를 느끼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에 확실히 향상된 것을 느낄수 있어서 계속 장착을 할 예정이다. 

USB 연결선은 아래와 같이 전원과 신호를 분리해 separated into two for power and data 이중으로 만든 국내 장인의 제작한 선 made by local cable master 을 사용하는데 코드 Qute HD 공구에서 함께 제공된 킴버 케이블은 물론 몇가지 다른 USB 단일선들 보다 나은 소리를 내준다 better sound than Kimber USB cable. 아래와 같이 tx-USB의 전원 버튼을 Off 한 상태에서 신호선을 첫번째 포트에 데이터 선을 연결하고 아래 두번째 포트에 전원선을 연결한 경우가 제일 소리가 좋았다.
JRiver는 잘 돌아가는데 HQPlay는 이 시스템에서 무리다. 거의 플레이가 되지않는다. JRiver에서도 SACD ISO의 multichannel 트랙은 계속 끊긴다. 조만간 좀더 강력한 시스템을 구성하여 테스트를 해야겠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