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6/2012

DSD 음원을 찾아서 - SACD리핑 Journey for DSD source - PS3 Ripping

이전 블로그에서 DSD 음원을 구하는 3가지 방법을 살펴보았었다.
첫번째 방법인 PS3를 이용한 리핑을 시도해 보았다. 마침 집에는 나의 게임 취미 덕분에 엑스박스와 PS3를 비롯한 다양한 게임기가 있다. 하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PS3는 게임은 잘 되지만 SACD 리핑에는 무용지물이었다. PS3나 SACD가 플레이되지 않는 모델이기 때문이다. SACD가 플레이되는 모델을 구한다고 해도 그중에 리핑이 가능한 모델은 더 제한적이다. 아래의 사이트에 자세한 구분법이 나와있다.
제일 심각한 문제는 이렇게 맞는 모델을 구했어도 펌웨어를 3.55 이하로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 게임을 하기 위해서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이렇게 방치된 구형PS3를 구하기는 매우 어렵다. 장비를 동원하지 않는한 다운그레이도 불가하다고 하니 시간이지날수록 SACD리핑이 가능한 준비된 PS3를 구하기는 하늘의 별따기이다.

계속 장터를 뒤져보았지만 맞는 물건이 없어서 쉽지 않았다. 거의 포기하고 있었는데 와싸다에 맞는 모델이 하나 나왔다. 펌웨어를 확인해 보니 거의 업그레이드가 되어있지 않은 방치된(?) 것이었다. 그것도 같은 동네에...믿거나 말거나 이건 내 기도의 응답으로 하나님이 주신게 분명하다. :) 좀 멀지만 즐거운 마음으로 걸어가서 구해왔다. 덕분에 같은 게임기가 2개나 되어 더 눈치밥을 먹게 되었다. 
매우 조심스럽게 인터넷에서 조사한 방법들을 하나씩 적용해 나갔다.
http://pcaudio.kr/board/view.php?board1_sn=2139&pa_board_tab=pa_board_tab&where=&word=&pmode=tip
http://www.audiocircle.com/index.php?PHPSESSID=nla3sr540qn93v5psv75nlp7ca0jq5ds&topic=95396.0

우선 펌웨어를 순정 3.41에서 3.55-kmeaw로 변환하고...

그다음으로 SACD-Ripper를 설치하여 실행하면...

아쉽게도 네트워크로 리핑 파일을 전송해오는 데몬 모드로는 접속이 되지 않았지만 연결된 USB 저장장치로 리핑해 주는 기본 기능은 가능하였다. 먼저 소니의 SACD 데모 타이틀부터 리핑해 보았는데 잘 진행되었다. 성공이다!!

참으로 SACD를 모으고 십여년 만에 그 소리를 제대로 들어보는 것이다. 그동안은 하이브리드 CD영역만 들어왔다. 물론 SACD를 플레이할수있는 유니버셜 플레이어가 있었으나 DSD 영역을 다운그레이드된 PCM으로 변환해주는 것이어서 크게 음질의 향상을 경험하지 못했다.

이제 리핑된 DSD를 이번에 구한 코드 QuteHD DAC에 네이티브하게 전달하여 들어보면된다.
이 과정은 별도의 장을 만들어 설명하겠다.

No comments: